강원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웹진

생각과 마음을 잇다 생각을 잇다

문화기획, 자기 삶을 구상하는 일

임재춘 / 생활적정랩 빼꼼 운영자, ’19.4月

똑같아 보이는 이야기, 익숙한 사물,

이미지 속에서 놀랍고 새로움을 발견할 수 있는 경험, 그런 경험을 복돋을 수 있는 기획들이

문화예술교육을 하는 이들에게 감각의훈련, 배율의 단서들을 제공할 수 있다.

똑같아 보이는 이야기, 익숙한 사물, 이미지 속에서 놀랍고 새로움을 발견할 수 있는 경험, 그런 경험을 복돋을 수 있는 기획들이 문화예술교육을 하는 이들에게 감각의훈련, 배율의 단서들을 제공할 수 있다.

기획과 기획서 사이의 어쩔 수 없는 거리를 감안하더라도 많은 기획서에서 글쓴이의 마음이 보이지 않는 것은 무척 아쉬운 일이다. 문화기획의 의미나 용어의 쓰임이 워낙 넓고 다양해서 때로는 기획서에서 마음을 거론하는 것을 두고 객관적이지 못하며 사사로운 것으로 치부될 수도 있다. 그러나 문화예술교육, 생활문화 등 더 나은 삶, 좋은 삶에 대한 질문을 품고 있는 기획서라면 ‘마음’에 대한 기대감은 당연하다. 내가 주로 엿보는 기획서들은 공모신청서라는 특수한 목적과 정해진 양식에 따라 작성되기 때문에 기획자는 선정에 유리한 요소를 고려하며 기획의 그럴듯함을 만들어내게 된다. 이 과정에서 기획에 많은 오해와 왜곡이 일어남을 발견하게 되는데 공모의 선정이라는 목표가 아닌 다른 장의 기획에서도 유사한 패턴의 문제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일례로 문화기획학교 등 문화기획이 무엇인지 알아가는 과정, 서툴고 실패하는 것이 용인되는 환경에서 이뤄지는 참가자들의 자유로운 기획의 경향도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기획자들에게 내면화된 문화적 가치라는 것이 여전히 스스로의 삶에서 길어 올린 변화의 바람이 아닌 타인의 시선과 가시적 성과, 가르치는 것의 과도한 신뢰를 벗어나지 못함을 반증하고 있는 셈이다. 내 생각은 원래 그렇지 않았다며 양식의 탓을 하지만 실은 삶에 대한 성찰, 이 시대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가치가 무엇인가에 대한 학습과 고민이 부족한 결과일 것이다. 공모(또는 이와 유사한)의 과정이나 방식에 압도되어 기획자가 자기 주도성을 상실한 탓이다. 최근 몇 년 사이 이뤄지는 지역문화 전문인력 양성과 같은 사업에서 ‘문화기획력’은 전문성의 핵심요소라고 할 수 있는데 학습과정에서 개인, 삶, 나의 언어, 개별성과 같은 요소들이 중요하게 거론되는 것은 이와 같은 문제의식이 배경에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자신의 마음과 눈을 신뢰해야

얼마 전 한 모임에서 자유와 생명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시간이 있었다. 아이들을 같은 학교에 보내는 학부모로서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었던 모임의 사람들은 평소 깊게 생각해 온 것은 아니지만 저마다의 생각들을 이야기했다. 인상적인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의 일상이 아닌 아이의 모습을 통해 자유는 이런 것이고 생명은 이런 것 같다 라고 이야기하는 하는 점이었다. 부모로서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하는가하는 물음에서 부모이기 전에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어떤 어른이 되어야 하는가, 한 인간 존재로 스스로 어떤 삶을 살고자 애써야 하는가로 물음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나는 개인 각각이 오롯이 그들의 삶, 그들 내면의 사유를 통해 자신의 입장을 갖는 게 쉽지 않다는 것을 새삼 생각하게 된다.

문화기획이 매우 포괄적인 용어임에는 분명하나 어떤 목적에서든 기획자가 자기의 언어로 추구하고자 하는 문화의 가치와 방식을 기술하여 어떤 행위로 구상하는 것은 동일하게 강조되는 요소라고 생각한다. 특히 삶의 질이나 미래의 올바름을 상상하는 일에 있어 획일성이나 효율을 강조하고 경쟁적 살아남기나 배제와 혐오를 통해 존재의 우월함을 증명하려는 등의 근대의 잔재들을 비평하지 않고는 가능하다고 생각지 않는다. 비평이라는 말이 다소 거창하다면 “나는 왜, 내 삶의 무엇 때문에 이것을 하려고 하는가?”라는 질문을 자문자답하는 것으로 여겨도 무방하다.

다른 누군가를 만족시키기 위한 것이 아닌 자신의 삶을 창조하는 삶-으로서의 기획은 얼핏 이기적인 태도로 보이기도 하지만 이는 앞서 언급한 근대적 가치에의 저항이다. 나아가 문화기획과 같은 창조적 행위가 특정 지식과 기술을 보유한 예술가들만의 전유물이 아닌 누구나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잠재적 능력임에 동의하며 실행을 통해 그러한 정의에 사회적으로 동참하는 일이기도 하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자기 삶의 주도성을 회복한 다수의 개인들이 만들어 내는 다양한 연대와 관계의 깊고 풍부함이야말로 우리 삶이 처한 다양한 위기에 절실하게 필요한 것이지 않나. 그런 점에서 문화기획은 인간다운 삶으로의 생존전략이라 볼 수도 있겠다. 조정환이 동명의 책 ‘예술인간’에서 칭하였던 예술인간, 즉 ‘어떤 사람도 배제하지 않는 방식으로 우리의 삶을 예술적으로 가꾸어 나가는 노력, 자격을 따기 위한 스펙 경쟁의 몸부림에서 벗어나면서 우리 스스로에게 자격을 부여해 주고 스스로가 자신에게 부여한 자격으로서의 자부심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존재’(2015 예술로 가로지르기 강의에서)로서의 개인 말이다.

문화기획자로 살고자 하는 청년들을 위한 배움의 장으로 경기문화재단이 5년 전부터 운영해 온 다사리 문화기획학교가 있다. 지난 3년간 담임 멘토로 아이들을 만나왔는데 새로운 기수를 모집할 때 신청자들이 제출해야 하는 참가 신청서에는 몇 가지 질문이 제시되어 있다. 그 중 하나가 신청자가 문화기획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지를 미리 가늠해보기 위한 것으로 ‘내 삶에서 문화기획적인 순간, 사건은?’이다. 각자 잠시 생각해보자. 나에게도 한 가지 떠올릴 만한 것이 있다.

10여 년 전 돌아가신 아버지의 기일에 맞춰 다른 도시에 살고 있는 엄마와 만나는 게 매년 쉽지 않았다. 어린 두 아이들을 챙겨 어딘가로 간다는 것 자체의 분주함도 그렇지만 2010년 첫 아이를 낳은 이후 둘째의 출산과 이어지는 육아, 살림, 시어머니와의 동거 등으로 육체적, 정신적으로 지칠 대로 지쳐있던 탓이다. 아직도 아버지를 떠올리면 눈물이 펑펑 나는 나에게 아버지를 기억하는 것은 매우 소중한 일이었지만 원 가족들이 만나서 제사를 지낸다는 게 만만치 않았다. 전통적 제사가 아닌 종교적 의례와 함께 식사하는 정도이지만 늘 시간을 맞춰 모여야 하는 일은 일상에서 무리가 따랐다. 게다가 그렇게 모이는 일은 고인을 기억하기보다 모인 가족들의 안부를 묻는, 기일이 아니더라도 종종 있는 가족모임의 모습과 다르지 않아 한 날, 한 시에 한데 모인다는 피로감이 더 컸을 것이다. 그날만큼은 그냥 가족모임이 아닌 아버지를 더 기억하고 싶다는 마음과 내 삶의 형편이나 환경을 고려하여, 성인이 되어 꾸린 나의 가족들과 그 시간을 더 충만하게 만들어 가고 싶다는 생각이 자꾸 커졌다. 2년 전부터 나는 아버지의 기일이 되면 아이들과 아버지가 좋아했던 국수를 만들어 먹는다. 우동을 좋아하는 막내, 메밀국수를 좋아하는 큰 아이와 남편, 비빔국수를 좋아하는 나. 각자 좋아하는 면 요리를 함께 준비하고 아버지에 대해, 죽음에 대해, 늙어감에 대해 저마다의 언어로 이야기를 나눈다.

자기 삶을 구상하는 일의 혁명

문화기획은 자기 삶을 새롭게 구상하는 일이다. 기존에 해왔던, 있어왔던 가치체계가 늘 옳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사람이 사는 때나 장소, 사회 정치 환경이 바뀌면 나은 삶을 위한 다른 방식으로의 요청은 필연적으로 생기기 마련이다. 그러나 그 대상이 전통적 규범이나 윤리와 같은 것들로 묶여있다면 저항할 더 큰 용기를 필요로 한다. 자기 내면에서 발신되는 새로움의 신호들을 민감하게 포착하여 스스로 경청하는 것, 그 신호들은 대체로 고통, 어려움, 불편함, 외로움, 갈등, 고단함, 막막함 등의 감정으로 오는데 표피적인 기분에 매몰되지 않고 구조적인 원인에 대해 학습하는 것, 문제를 전환할 수 있는 연결고리를 찾고 방법적 변화로 이어가는 것, 자신이 가진 사회/문화적 자본과 연결하는 것 등이 문화기획, 문화적 기획에서 매우 중요한 시간이다. 결과적으로 방식이 바뀌면 그 개인이 문제 삼았던 사회, 문화적 가치의 변화도 따른다. 한 개인의 감정, 삶에 대한 사유는 동일한 시대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의 보편적인 감정, 삶으로 확장되는 것이 문화기획이라고 할 수 있다. 자기 삶의 문화를 변화시키는 구체적 경험들이 쌓이면 그 삶은 깊어진다. 문화적인 사람으로 배우고 나아가며 존재한다는 것은 이런 것이 아닐까.

문화예술교육을 문화정책으로 정의하고 제도화하였던 2004∼2005년 당시 문화기획이 아닌 문화예술교육이라는 언어적 표시가 유의미했던 것은 누구나 만들고 누리는 기회와 가치로서의 문화예술이라는 새로운 이해의 측면에서였을 것이다. 이전까지 학교안팎에서 경험했던 문화와 예술에 대한 기억은 지적이든 체험적이든 내 것으로 채워야 할 목표나 대상으로서의 지식이었는데 이것과의 차이를 보여주기 위함이었다고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경험하지 못한 것을 새롭게 알아가는 과정을 교육이라 이름 지을 수 있겠다는 정도 말이다. 물론 이것은 제도화 된 언어로서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나의 해석이고 당시 많은 전문가들이 본질적으로 문화예술교육을 어떻게 의미화해야 하는지, 적절한 언어는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하고 벌였던 진심어린 논쟁과는 별개의 것이다. 돌이켜 보면 이 논쟁은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집단지성이 아니었나 생각이 들기도 하다. 그러나 그런 치열함이 무색하게도 많은 사람들의 인식에 문화예술교육은 습득해야 할 것으로 견고하게 자리 잡아버리고 말았다. 문화예술교육이 우리 사회에 요구되었던 본래의 문제의식이 각 현장에서 다시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일환에서라도 문화예술교육기획을 삶을 바꾸는 문화기획 ‘삶 문화기획’으로 언어의 전환이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문화예술교육이 삶의 문화기획이 되지 못하는, 가장 빈번하게 문제시 되는 이슈 중에 하나가 교육자와 피교육자 또는 기획자와 사업대상이라는 구도가 일반화되어 있다는 점이 아닐까 한다. 사람들을 모아놓고 재주를 부리며 가르치겠다는 욕망을 버리고 자기 삶을 변화시키는 당사자적 관점의 기획이 강조되는 이유이다. 이해하는 이들에 따라 내 삶의 변화 다음에 다른 사람의 삶을 변화시키겠다는 식의 단계적 수순으로 문화기획의 확장이나 전문성을 이해하면 곤란하다. 굳이 말하자면 사유의 역량, 학습의 역량, 직관에 예민한 감각적 역량 등에 따라 문화기획의 질적 차이가 생겨나는데 어떤 상황에서든 대상이라고 표현되어 있을지언정 기획의 주체가 타인을 만나는 행위라는 것은 동일하다. 우리가 누군가를 만나 알아갈 때 조심스럽고 예의를 갖추는 것처럼 문화예술교육에서 ‘사업대상’은 내가 만나고픈 사람들, 알고 싶고, 때로는 의지하고 싶은 사람들에의 탐색이어야 한다. ‘사는 게 다 그렇지.’하는 삶의 보편성 속에서 저마다의 이야기라고 하는 것은 진지하게 경청하며 섬세하게 들여다봐야만 그제서야 도드라진다. 누군가의 고유하고 특별한 이야기일수록 더 은밀하기도 하다. 해서 그런 이야기들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는 더 예민하고 민감한 감각을 필요로 한다. 똑같아 보이는 이야기, 익숙한 사물, 이미지 속에서 놀랍고 새로움을 발견할 수 있는 경험, 그런 경험을 북돋울 수 있는 기획들이 문화예술교육을 하는 이들에게 감각의 훈련, 배움의 단서들을 제공할 수 있다. 함께 살펴보자. 올해 계획한 기획에 나의 마음과 그런 단서들이 얼마나 있는지.